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많이 쓰이고 있는 신조어 '인싸' 뜻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의 제목은 "인싸 뜻 알아보기" 입니다.
인싸는 아웃사이더의 반대 개념으로 자신이 소속된 무리 내에서 적극적으로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인싸'가 특정 시기에만 한정된 단어는 아니지만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은 대학 시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 생황 내에서 인싸나 아싸로 구분짓는 것도 1학년에서 2학년쯤까지 입니다.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남성의 경우 입대 전까지, 고학년이 되면 될수록 인싸 아싸의 구분은 거의 없어지고 대부분 독자생존의 길을 택하게 됩니다.
인싸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속정 내지 능력을 가리켜서 '인싸력'이라고도 합니다. 일종의 자연스러움, 사교성 내지 센스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는데, 아싸들은 절대 가질 수 없는 인싸들만이 갖는 특유의 능력을 일컫는 말이 '인싸력'입니다.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사회적으로 매장당해버릴 수 있는 기행에 대해 설명할 때 "군대갈 때 총 사가면 인싸될 수 있다." "사격 훈련한 때 조교한테 총을 겨누면 씹인싸 각" 등등의 유머가 있기도 합니다.
인싸의 일반적인 기준을 보자면 ①자신이 속한 무리내의 사람들과 두루 알고 지낸다. ②본인이 소속된 학교, 집단, 회사에서 열리는 행사나 소모임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③무리 내에서 자신과 확실히 친하다고 볼 수 있을 만한 친구 혹은 그룹이 있다. ④집단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한다. ⑤구설수에 휘말린다. 정도가 있을 수 있으며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