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풍약 치료법 원인 부작용 증상 좋은음식 해로운음식 알아보기

by 시큐시큐12 2019.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불리는 악마의 병 '통풍'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오늘 이 포스팅을 쓰는 이유는 오늘 또 재발한 급성 통풍으로 인해 병원을 다녀왔기에 제가 그간 겪은 노하우를 알려드리고자 함입니다. 부디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참고로 저는 통풍이 발생한지 5년정도 됐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요사닝 배출되지 못하고 주로 발가락 등의 관절 부위에 쌓이게 됩니다. 문제는 이 요산 결정은 구조가 바늘 모양으로 생성되면서 자신의 뼈마디 마다 수십 수백개의 바늘이 찌르는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풍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식습관에서 문제가 되는데 기름진 고기류 음식을 즐기고 잦은 음주를 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뚱뚱한 사람들에게 발병한다고 알려졌는데 개그맨 이윤석도 통풍환자라고 알려지면서 마른사람들도 통풍에 걸릴수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물론 가수 김종국처럼 몸이 좋은 사람들도 단백질만 너무 섭취를 한다면 통풍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있는 식습관과 비만이 되지 않게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우선 통풍의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급성 통풍약을 써서 치료하게 되는데 이 때 처방을 받는 약은 '콜킨정'이라는 약입니다. 콜킨정은 급성 통풍을 치료함에 쓰이기 때문에 추후 통증이 가라 앉은 이후에는 콜킨정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통증이 줄어들면 이 때부터 식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고기 안먹고 술 끊고 해야합니다. 좀 괜찮아졌다고 먹기 시작하면 계속 반복되게 통풍이 찾아옵니다. 저도 현재 그러고 있습니다. 

식습관 개선이 되었다면 이제 약을 통해서 요산 수치를 내려주는 일을 해야합니다. 요산수치를 내리는 약은 계속 꾸준히 비타민먹듯이 먹는겁니다. 매일 먹어야해요..이 때 먹는 약은 '자이로릭' 또는 '페브릭'입니다. 이건 뭐 병원마다 처방을 달리해주니 둘중 하나 먹으면 됩니다. (TIP 급성 통풍 증상이 있을때는 먹으면 안됩니다. 더 아파요..)

통풍에 좋은 음식은 거의 없습니다. 블루베리 야채류 현미밥 뭐 이런겁니다.. 안좋은 음식은 고기, 등푸른생선, 새우, 술, 시금치 등등 퓨린성분이 많이들어있는건 무조건 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통풍 급성 증상 있으실 경우 물을 많이 드셔서 소변을 자주 보셔서 요산을 배출해주시면 좋습니다. (TIP 급성 증상때 콜킨정을 여유롭게 처방받아 놓으셨다가 증상이 올듯할 때 2~3회정도 복용해주면 아주 큰 고통이 동반되는 통풍을 피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